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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입니다.
인간 중심적인 프로그래밍 패러다임(견해, 사고법)이라 할 수 있습니다.
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시켜서 상태(속성, 어트리뷰트), 행위(메서드)를 가진 객체로 만들고 그 객체 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.
장점
- 다른 클래스를 가져와 사용 가능하고 상속을 받아 코드의 재사용성 증가
- 자주 사용되는 로직을 라이브러리로 만들어두면 계속해서 사용 가능하며 신뢰성 확보 가능
- 클래스 단위로 모듈화가 가능하며 대현 프로젝트의 적합
- 객체 단위로 코드를 나누어 작성되기 때문에 디버깅이 쉽고 유지보수가 용이함
단점
- 처리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림
- 객체가 많으면 용량이 커짐
- 설계 시 많은 노력, 시간이 필요
객체 지향의 특성
- 캡슐화
- 코드를 수정 없이 재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
- 클래스라는 캡슐에 기능, 특성을 담아 묶는다(목적 기준으로 묶음)
- 상속
- 클래스로부터 속성, 메서드를 물려받는 것을 말함
- 다른 클래스를 가져와서 수정할 일이 있다면 그 클래스를 직접 수정하는 대신 상속을 받아 변경하고자 하는 부분만 변경
- 추상화
- 객체 지향 관점에서 클래스를 정의하는 것
- 불필요한 정보 외 중요한 정보만 표현함으로써 공통의 속성, 기능을 묶어 이름을 붙이는 것
- 다형성
- 하나의 변수명, 함수명이 상황에 따라 다르게 해석 가능
- 대표적으로 오버라이딩, 오버로딩이 존재다형성
OOP의 5가지 설계 원칙 (SOLID)
- SRP : 단일 책임 원칙
- 클래스는 단 하나의 책임(목적)을 가지고,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.
- OCP : 개발-폐쇄 원칙
- 확장에는 열려 있어야 하고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- 클래스를 수정해야 한다면 그 클래스를 상속(확장)하여 수정한다.
- LSP : 리스 코프 치환 원칙
- 상위 타입의 객체를 하위 타입의 객체로 치환해도 상위 타입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정상적으로 동작해야 한다.
- 자식 클래스를 사용 중일 때, 거기에 부모 클래스로 치환하여도 문제가 없어야 한다.
- 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각 행위에 대한 인터페이스는 서로 분리되어야 한다.
- DIP : 의존 역전 원칙
- 상위 클래스가 하위 클래스에 의존하면 안 된다는 법칙
- 기본적인 공통되는 속성을 하위 클래스에 의존하면 안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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